• HOME
  • 입학안내
  • 대학원소개

대학원소개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수학교육전공은 수학분야를 가르치고 있거나 이 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학에 관한 고급 이론 및 최근의 발전 경향, 그리고 교수법 등을 소개하고 최근의 각종 시청각교구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을 배양시킴으로 교육현장에서 그들에게 보다 유능한 교수 능력과 연구 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 목표를 둔다.
①수학에 대한 고급이론 교육과 최근 선진국의 수학교육 동향을 습득하여 일선 학교에서 교재연구 및 개발에 능동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갖추게 한다.
②다양한 시청각 교구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을 습득하게 하여 첨단 교수 능력을 갖추게 한다.
③국가와 지역 학교 교육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 양성을 한다.


전공분야

수학에서는 일반적인 집합에 적당한 공리계를 설정함으로써 원소들 사이의 상호관계를 가지는 구조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수학적 구조는 일반적으로 한 집합의 원소들 사이의 결합에 관한 관계가 정의된 대수적 체계를 갖는 대수적 구조와, 두 원 사이의 대소 관계, 전후 관계 등의 개념이 정의되어 있는 순서적 구조, 그리고 집합의 원소들 사이에 적당한 방법으로 원근 관계가 정의되어 있는 위상적 구조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수학이란 바로 이러한 구조를 갖고 있는 집합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세계 수학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수학이론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통해 수학교육을 현대화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대학원 교육과정은 대수학, 해석학, 위상수학, 응용수학 등의 전공 과정으로 나누어 수학의 심오한 이론과 본질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수학지도, 수학교육론, 수학교재론, 수학사, 수리논리 등 수학교육 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과목들을 개설하여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교과과정

교과목 이수원칙

(1) 비 이공계 출신자는 학부과정에서 대학수학 교과군중 1과목과 집합론을 취득하여야 한다.


교과목
과목명 학점
수학교육론(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2학점
수학논리 및 논술(Mathematical logice and statements) 2학점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Mathematical Course Development and Teaching Method) 2학점
수학사(History of Mathematics) 2학점
대수교육학(Algebra Education) 2학점
위상교육학(General Topology Education) 2학점
해석교육학(Analysis Education) 2학점
집합교육학 (Set Theory Education) 2학점
이산수학(Discrete Mathematics) 2학점
선형대수(Linear Algebra) 2학점
정수론(Number theory) 2학점
해석기하(Analytic Geometry) 2학점
통계학(Statistics) 2학점
확률론(Probability) 2학점
기하학(Geometry) 2학점
수치해석(Numerial Analysis) 2학점
미분기하학(Differential geometyy) 2학점
조합과 그래프론(Geaph theory and applications) 2학점
복소함수론(Complx Analysis) 2학점
수학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학점
논문연구Ⅰ(Independent Study for ThesisⅠ) 3학점
논문연구Ⅱ(Independent Study for ThesisⅡ) 3학점

전공심화 과목
전산수학교육학(Computer & Math Education) 2학점
응용수학(Applied Mathematics) 2학점
대수학 특강(Topics in Algebra) 2학점
위상특강(Topics in Topology) 2학점
확률론특강(Topics in topology) 2학점
해석학특강(Topics in Analysis) 2학점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일반대학원 수학교육전공 박사과정의 교육목적은 수학교육학 및 수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탐구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또한 수학교육 전문가를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학 및 학교수학과 고등수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연구 능력을 개발하여 수학교육의 질적 향상에 이바지한다.


전공분야

전공분야 개요
수학교육학 수학교과교육학 수학교육에 관한 제반 학문을 연구
수학교과내용학 기하 및 위상, 해석, 대수 교육 등을 연구

전공내규(2016년 6월 개정)

(개설과목의 분류) 본 학과에서 실시하는 전공과목은 대수학군(선형대수, 현대대수, 정수론 등) 기하학군(미분기하, 위상수학 등), 해석학군(해석학, 복소해석학 등) 수학교육학군(수학교육론, 교과교육론 등)의 네 군으로 분류하며, 각 군 사이에 판단이 불명확한 과목의 경우 전공교수회의를 통해 다수결로 정한다.

(전공의 선택) 본 학과에 입학하는 학생은 입학할 때, 1항의 네 군 중 하나의 군을 전공으로 선택하고, 그에 따른 전공지도교수를 정하며, 지도교수를 복수로 할 수 있다, 입학 후에 전공을 바꿀 수 있으며, 이때는 바꾼 전공에 따른 제반 규칙을 따른다.

(지도교수) 전공지도교수는 지도학생의 학업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지도?감독할 수 있으며, 매 학기 적어도 한강좌 이상의 전공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졸업학점) 본 전공의 학생은 졸업 전에 1항의 네 군중 전공을 제외한 세 군의 과목의 각 과목 중 적어도 한 과목을 이수하고, 전공을 제외한 세 군의 과목의 이수학점을 15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한다.

(졸업시험) 졸업시험은 졸업학점을 모두 이수하게 되는 학기부터 시험을 볼 자격이 주어지며, 전공주임교수가 관할하고, 특수전공은 지도교수가 출제하며 지도교수가 복수일 때는 지도교수들이 상의하여 출제하며, 일반전공은 1항의 네 군 중 전공과목 40%, 나머지 세 군을 각기 20%로 하며, 출제는 각 전공의 전임교수로 한다. 단 전임교수가 연구년 또는 기타의 사유로 부재 시 전공교수회의를 통하여 외부인을 출제 및 채점위원으로 선임할 수 있다.

(졸업논문) 졸업논문의 제출은 졸업시험이 통과된 이후에 할 수 있다.

(기타) 기타의 사항이 발생 시, 전공교수회의를 통하여 결정한다.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참조링크 : http://gra.hannam.ac.kr/sub2/menu2_6.php
최종수정일 : 2017-01-13